치과치료비 아끼려면 '이것'에 주목! 비타민D와 치아건강의 관계
17857명이 읽었어요
2023-06-21

가벼운 치통으로도 입맛이 뚝 떨어지곤 하지요. 이른바 ‘풍치’라 불리는 치주* 질환이 비타민D 보충으로 완화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치주 : 잇몸을 둘러싸고 있는 조직으로, 치아를 물리적으로 지지하고 치아의 움직임을 감지하며 치아에 필요한 혈류 등을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치주 질환이란?

치은(잇몸)과 치아 사이에는 V자 모양의 틈이 있습니다. 이 틈새의 잇몸 선 아래 부분을 박테리아가 공격하여 치주 인대와 인접 조직을 손상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초기에는 꼼꼼한 칫솔질만으로 개선될 수 있으나, 심해지면 음식물을 씹지 않아도 통증이 느껴지거나, 심각한 경우 치아가 저절로 빠지기도 합니다. 


치아 건강에 중요한 비타민D



“비타민D는 인체 내 칼슘 흡수를 증가 시키고 부갑상선 호르몬** 분비를 감소 시켜 골 조직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뼈가 약해지는 것을 감소 시킨다. 비타민 D는 또한 골세포와 알칼리 포스파타제*** 활성을 자극하고, 뼈 형성에 필요한 단백질 생산을 증가 시킴으로써 뼈 질량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비타민D는 뼈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부갑상선 호르몬 : 뼈와 신장, 장에서 부갑상선 호르몬 수용체에 작용하여 혈중 칼슘 농도를 증가 시키는 역할을 한다.

*** 알칼리 포스파타제 : 혈액 및 골수의 백혈구에 포함되어 있으며, 혈구의 대사기능과 밀접하게 관계하고 있다.


현대인의 햇빛 부족은 곧 비타민D 부족


“태양 노출이 비타민 D의 주요 공급원이지만, 태양 노출에는 여러 가지 장벽이 있다. 여기에는 기후, 고층 건물에서의 거주, 야외 활동 감소, 신체 활동의 감소 및 피부의 대부분 또는 전부를 덮는 의복 등의 문화적 관습이 포함된다.”


임산부에게 더 위협적인 치주 질환


“임신은 치주 질환과 관련이 있으며, 여성은 임신 중에 기존 치주 질환이 악화되거나 치주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한 연구는 호르몬 치료, 호르몬 피임약의 사용, 임신 등이 여성에게 치주 질환의 발병을 촉진할 수 있는 임상적, 세포학적 또는 미생물학적 변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임신 중 면역반응이 임신 관련 호르몬의 영향을 통해 변형돼 치주 질환 발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출처 : Zana Sllamniku DalipiORCID and Fatmir Dragidella, Calcium and Vitamin D Supplementation as Non-Surgical Treatment for Periodontal Disease with a Focus on Female Patients: Literature Review




이상으로 치주 질환, 특히 임산부의 치주 질환에 비타민D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치아는 음식물 섭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체 전체의 건강과도 연결되는 중요한 기관 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치아 건강을 위해 평소 비타민D를 충분히 흡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논문에서도 언급했듯이 대부분의 현대인은 일상 중 비타민D의 주요 공급원인 햇빛을 충분히 받지 못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건강을 위해 비타민D 영양제 보충을 추천 드립니다. 


댓글 입력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매거진 전체보기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