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에 도전하면 좋을 친환경 챌린지 #비거뉴어리 #플로깅 #고기없는월요일
59명이 읽었어요
2024-01-29

2024년 갑진년이 밝은지도  한달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새해가 밝으면, 누구나 새 마음으로 새 출발을 계획하기 마련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새해 계획을 세우셨나요? 운동과 독서 등 자기계발을 위한 계획도 좋지만, 나의 건강 뿐만 아니라 지구와 환경을 위한 작은 도전을 마음에 품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은 새해의 시작에 진행하면 좋을 환경을 위한 활동을 우리가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통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비거뉴어리 #Veganuary


비거뉴어리란 채식주의자라는 뜻의 '비건'과 1월 즉 '제뉴어리'를 합친 용어로, 새해인 1월 한 달만이라도 채식을 실천하자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비건에 대한 관심이 높은 나라, 영국의 비영리 단체 ‘비거뉴어리’에서 2014년부터 시행 중인 캠페인으로 대규모 사육 농장으로부터 희생되는 동물을 보호하고 기후 위기를 해결하며, 건강 증진을 하는 등의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비거뉴어리2023 참가자 중 지난 6개월 간 식물성 식단을 통해 에너지 증가(58%), 기분 개선(57%), 피부 개선(51%), 원하는 체중 변화(43%) 등을 느꼈다고 답변


2023년 10월 발표된 영국의 식물 기반 전문지 “플랜드베이스드 뉴스(plantbasednews)”에 따르면 비거뉴어리 2023에 참가한 이들 가운데 28%가 6개월 후에도 여전히 식물성 식단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도 #veganuary 해시태그의 게시물이 무려 200만개 가까이 포스팅 되었는데요. 세상에 얼마나 다양하고 조리하기 쉬운 맛있는 비건식들이 많은지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비거뉴어리는 어렵고 복잡할 것이라는 비건에 대한 선입견을 타파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활동으로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플로깅 #Plogging


플로깅이란 ‘이삭을 줍는다’는 뜻인 스웨덴어 plocka upp과 영어 단어 jogging(조깅)의 합성어로, 조깅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행동을 일컫는 말입니다. 

쓰레기를 줍는 자세가 허벅지를 단련하는 운동 동작인 ‘스쿼트 동작’ 과 비슷하기 때문에, 최근에는 환경과 자신의 건강을 위해 단체 플로깅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12월, MBC 인기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에 출연한 배우 김석훈 씨의 활약으로 더욱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김석훈씨는 기후 위기와 환경 오염에 문제를 느끼고, 이를 조금이라도 늦추기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오는 근황을 전했습니다. 

그는 그의 개인 유튜브 <나의 쓰레기 어저씨>에서 매 회 플로깅, 제로 웨이스트 등을 실천하는 소소한 일상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그는 영상을 통해 환경 활동이 거창한 것이 아니라는 인식과 함께, 진입장벽을 낮추는 데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플로깅을 검색하면 수많은 플로깅 단체들의 계정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플로깅서울 #플로깅부산 #플로깅제주 와 같이 내가 거주하는 지역명을 붙인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가까운 단체의 활동을 쉽게 접하고 동참해볼 수 있으니 추천드립니다.




#고기_없는_월요일 #MeatFreeMonday


비거뉴어리와 같이 1 개월 동안 비건식을 유지하는 것은 무리라고 느껴진다면 일주일에 딱 하루만, 고기 없는 날을 보내는 건 어떤가요?


 

고기 없는 월요일은 영국의 팝 밴드 비틀즈의 멤버였던 폴 매카트니가 그의 두 자녀 매리 매카트니(Mary McCartney), 스텔라 매카트니(Stella McCartney)와 함께 2009년 시작한 캠페인으로, 이름 그대로 매주 월요일 비건식을 먹는 캠페인입니다. 

“일주일 중 하루면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One day a week can make world difference)”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는 고기 없는 월요일 단체는, 공장식 축산업에서 농장 동물들이 겪는 고통과, 축산업 공정 중 발생하는 온실 가스의 양을 줄이자는 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새 마음 새 출발 하기 좋은 월요일을 더욱 건강하게 시작하여, 환경에 이로운 1주일을 완성할 수 있는 챌린지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고기없는월요일 #meetfreemonday #meetlessmonday를 검색해보세요. 벌써 많은 사람들이 일주일에 딱 하루, 건강하고 맛있는 비건식을 실천하고 있답니다.





오늘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로 살펴본 환경 활동은 작은 실천으로, 적은 부담을 갖는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새해의 시작, 내 몸을 위한 건강과 지구를 위한 건강을 모두 지키는 활동을 이어가 보는 건 어떨까요?


비건 지향과 플로깅 등 환경을 생각하는 유튜버가 소개하는 마이카인드 영상을 통해, 조금 더 건강한 갑진년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영상 보러가기

댓글 입력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매거진 전체보기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