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을 빼려면 유산균을 섭취해야 한다? 팩트체크
25881명이 읽었어요
2022-12-27

뚱보균 잡는 유산균?!

유산균은 다이어트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챙겨 먹어야 합니다!







유산균은 다이어트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꾸준히 유산균을 섭취한다면 장내미생물을 유익하게 바꿔주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특정 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이 아닌 성분에 대한 건강정보입니다.



한번 시작하면 끝이 없다는 체중감량! 다이어트를 조금 더 건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건강기능식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물론 식단과 운동을 병행한다면 살이 빠지는 것은 당연하겠죠, 하지만 그럼에도 불고하고 다이어트에 실패를 하고 있다면 장내 환경이 좋지 못한 것일 수 있습니다.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균형이 깨지면 몸에 이로운 유익균 군집이 붕괴되고 해로운 균이 많아지면서 똑같은 음식을 먹어도 누구는 쉽게 배탈이 나거나 살이 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이란?

인체에 공생하는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 인체내 모든 미생물 군집(microbiota)과 미생물 들의 유전체(genome)



이렇듯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프로바이오틱스가 성인 비만에 미치는 영향과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그동안 다양한 연구를 통해 입증된 프로바이오틱스와 비만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논문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1. 장내 마이크로바이옴과 비만의 상관관계



비만의 유병률은 전 세계적으로 증가했습니다. 앉아있는 생활 방식과 음식 섭취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간주되는데요. 흔히 ‘뚱보균’으로도 불리는 장내 유해균인 ‘퍼미큐테스(Firmicutes)’균종의 비율이 높아지면 과체중이 될 확률 또는 비만의 위험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참조 논문 : The Influence of the Gut Microbiome on Obesity in Adults and the Role of Probiotics, Prebiotics, and Synbiotics for Weight Loss



“비만인 피험자는 정상 체중보다 더 많은 양의 ‘퍼미큐테스(Firmicutes)’균종을 가지고 있다.”






2. 프로바이오틱스가 BMI와 체중 개선, 체지방 감소에 매우 효과적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을 관리해주는 것이 체중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마이크로바이옴의 개선에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 섭취가 체중 개선에도 영향을 준다는 연구결과들이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BMI와 체중 개선 및 체지방 감소에도 매우 효과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 몸에 섭취하는 탄수화물을 소화효소가 분해할 수 없는 다당류로 바꿔주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시 지방 세포 크기를 감소시켜 체중 감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조 논문 : The Influence of the Gut Microbiome on Obesity in Adults and the Role of Probiotics, Prebiotics, and Synbiotics for Weight Loss



“비만 쥐에게 하나 이상의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비피도박테리움 브레브, 락토바실러스 파라카세이) 또는 위약을 먹였더니 혈청 지질다당류(LPS), 간의 중성 지질 밀 IL-6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과체중/비만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새로운 잠재적 전략



해당 연구 결과에 따르면 12건의 무작위 대조 시험 중 10건의 연구에서 체중 변화, 11건의 BMI 변화, 8건의 허리 둘레 변화, 9건의 연구에서 체중 변화가 보고되었습니다. 이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체중 감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참조 자료 : The Potential  Role  of  Probiotics  in Controlling Overweight/Obesity and Associated Metabolic Parameters  in Adult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프로바이오틱스는 성인 개인의 과체중/비만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새로운 잠재력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이든 꾸준함이 중요하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는 최소 3개월 이상, 시간을 딱 정해두고 일정한 시간에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다양한 논문을 통해 프로바이오틱스와 비만의 상관관계를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작은 실천 하나로 건강을 지키는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 입력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매거진 전체보기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