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Vegan)부터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까지, 당신이 어떤 채식주의를 선택하든!
22980명이 읽었어요
2022-12-20

건강, 동물 윤리, 환경 보호를 위한 채식주의 소비가 대두되었습니다. 무엇을 먹을지, 어떤 것을 소비할지는 곧 나의 양심, 더 나아가 신념이나 가치관과 깊숙이 관련된 일이 되었지요. 


채식주의에 관한 기사나 책을 접하면서 나도 해볼까 하는 생각이 드신 적 있나요? 하지만 당장 먹던 고기나 생선, 달걀, 우유나 치즈를 끊을 생각을 하니 막막해지지는 않으셨나요? 그런데 채식주의에도 여러 형태가 있답니다.


채식주의 개념이 발달하면서 그 유형 역시 세분되어 왔습니다. 채식주의 오직 모든 동물성 식재료를 단호히 거부하는 것부터, 한 달에 한 번 식탁 위에서 육식 반찬을 없애보는 것까지 그 범위가 참으로 다양합니다. 


저희와 함께 차근차근, 채식주의의 여러 형태에 대해 알아보아요.





1. 채식주의의 종류



‘채식주의'는 섭취 허용 범위에 따라 나누어집니다.



내용 참조 : 해외 식품인증 정보포털(https://www.foodcerti.or.kr/)



먼저 가장 익숙한 비건(Vegan)은 엄격한 채식주의로, 육류와 생선은 물론이고 달걀, 유제품, 꿀 또는 젤라틴과 같은 동물 유래 성분을 포함한 가공식품도 섭취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락토 베지테리언(Lacto-vegetarian)은 우유를 뜻하는 라틴어 ‘락토(Lacto)’에서 알 수 있듯이, 동물성 식품 중 우유와 같은 유제품만 섭취하는 채식주의자를 말합니다. 우유뿐만 아니라 치즈, 요거트 등도 섭취 허용범위에 들어갑니다.

세 번째 오보 베지테리언(Ovo-vegetarian)은 오보(Ovo) 즉, 달걀 섭취는 허용하되 다른 동물성 식재료는 일절 허용하지 않는 채식주의자입니다.

그러면 이제 네 번째 락토-오보 베지테리언(Lacto-ovo-vegetarian)은 무엇일지 바로 감이 잡히실겁니다. 유제품과 달걀을 모두 섭취하는 채식주의자입니다. 


이외에도 동물 가운데 가금류(닭이나 오리 등)만 허용한 폴로테리언(Pollotarian), 우유, 계란, 생선 및 해산물의 섭취를 허용하는 페스코테리언(Pescatarian 또는 Pescetarian) 등이 있습니다. 


이것도 못 먹고, 저것도 못 먹고……. 유형에 대한 설명을 들어도 막막하시다고요? 그런 분들을 위해 좀 더 열린 채식주의를 소개해드립니다.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은 원리주의에서 벗어난 ‘유연한 채식주의자’를 뜻합니다. 이들은 일주일에 하루 채식하는 날을 지정하거나, 식탁에서 육식 반찬을 하나 줄이는 등으로 채식주의를 실천합니다. 국내 상당수의 채식주의자가 이 ‘유연한 채식주의자’에 속해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2. 일상 속에서 비건하기



일주일에 하루 ‘채식하는 날’을 지정해 간헐적 채식을 하는 것만으로도 건강은 물론 환경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016년 과학잡지 사이언스에 발표된 영국 옥스포드대의 연구에 따르면, 식단에서 고기와 유제품을 제외하면 음식에서 나오는 개인의 탄소발자국을 2/3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채식주의는 단호히 모든 육식을 거부하는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답니다. 


나와 소중한 이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을 고를 때, 비건 건강기능식품임을 선택하는 것도 채식주의 실천이 될 수 있는 것이지요. 






비건, 이제 조금은 가깝게 느껴지시나요?


마이카인드의 모든 제품은 유기농 채소, 과일에서 추출한 식물성입니다. 혹시 젤라틴이나 꿀이 포함되어 있진 않느냐고요? 걱정 마세요. 마이카인드는 젤라틴 등의 동물 유래 성분은 일절 쓰이지 않는 독자적인 타블렛 기술을 사용해 정제를 굳힙니다. 그래서 마이카인드 제품은 비건(Vegan)부터 플렉시테리언(Flexitarian)까지 어떤 채식주의자든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답니다.


동물유래 성분은 1%도 포함되지 않은 마이카인드와 함께 작지만 큰 채식주의, 함께 해보시는 건 어떤가요?

댓글 입력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매거진 전체보기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