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보면 다른 ‘무농약’ VS ‘유기농’ : 친환경을 위한 선택은?
29334명이 읽었어요
2023-03-30

“무농약과 유기농의 차이를 아시나요?”

무농약이 무엇인지는 단어만 봐도 의미를 알겠고, 유기농도 무엇인지 자주 들어 아는데 머릿속에서 둘을 바로 구분 짓기는 어렵습니다.


무농약 VS 친환경, 둘다 친환경 인증표시이지만 엄연히 다릅니다!

여러 친환경 인증표시들, 자주 쓰는 말일수록 오히려 모호하게 이해하고 있기 쉽습니다. 개념을 한 번만 확실히 알고 나면 나와 내 소중한 가족을 위해 더 안전하고 깨끗한 먹거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농약과 유기농이 무엇이고, 어떤 것을 선택해야 바람직한지 지금부터 정확히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무농약? 유기농?

(*정보출처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무농약은 말 그대로 ‘농약’을 쓰지 않고 키운 농산물을 지칭합니다.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를 권장량의 1/3 이하로 사용하면 인증 표시가 주어집니다. 


한편 유기농은 3년 이상 유기 농산물은 농약과 화학 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키운 농산물을 의미합니다. 즉, 토지에 퇴비 등의 천연 비료 이외의 일체의 농약이나 화학 비료는 사용되지 않고 키워진 농산물만 유기농 인증표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토양, 용수, 종자도 법이 정한 규정이 준수 되어야 합니다. 


종자부터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치 않고 생산한 종자여야 하며, 인증 농가는 재배지 뿐 아니라 저장 운송 구역에서도 합성 농약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주변 폐수나 폐비닐 등의 버려지는 자재 같은 외부 오염원으로부터 작물이 오염되지 않도록 관리 대책 역시 마련하여 꼼꼼히 관리하여야 합니다. 더 나아가 인증 농원, 인증 농장 주변에서 쓰레기 소각 행위까지 금지되어 있다고 하니 참 까다롭죠?


유기농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또한 2년 이상의 영농 기록도 보관되어야 합니다. 영농 기록은 진짜 무농약, 유기농 인증 기준에 맞게 생산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종자, 토양개량 및 작물 생육, 병해충관리를 위해 사용된 자재와 수확량, 판매량 등이 포함됩니다. 





유기농은 어떻게 친환경일까?



유기농은 그저 우리 몸에만 좋은 농산물이 아닙니다. 


유기농은 우리 몸뿐만 아니라 농업 생태계 전체를 보살피는 총체적인 생산관리제도입니다. 유기농은 농업으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모든 형태의 토양, 물, 대기 오염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현지 농업체계 안에서 재생 가능한 자원의 건전한 사용을 촉진합니다. 이를 통해 생물과 토양의 건강한 순환성을 존중하여 생물학적 다양성을 증진 시키는 그야말로 본격적인 ‘친환경’ 농업입니다.  






무농약과 친환경, 이제는 누가 물어도 확실히 대답할 수 있겠죠?


유기농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첫째, 우리 몸을 위해서 입니다. 둘째, 지구와 그 지구 위에서 공존하는 다른 생물들을 위해서 입니다. 자연과 땅 자체의 힘을 믿는 ‘유기농’ 상품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브랜드 스토리 보러가기

댓글 입력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매거진 전체보기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닫기
TOP